TWA Houdini1/Starter & Particles

TWA 후디니 1 Starter_09_01 : 고난주간 1일차

yiss09 2023. 1. 18. 02:04

https://www.twahoudini.com/course/starterparticles1

 

HOUDINI1_ STARTER & PARTICLES

1️⃣ 후디니 작업을 위한 기본 프로세스 이론을 공부합니다. SOLVER 작동 개념을 훈련하고 PARTICLE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www.twahoudini.com

고난주간 1일차에서는 지난 시간에 내주었던 과제를 풀이하는 시간을 가진다.

 

* 체류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이번 시간에서 가장 solver스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 solver가 작동함에 따라 setting을 어떻게 잡냐에 따라 정보가 곱해지거나 더해지거나 나눠지거나 빼지면서 "누적"된다는 점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는 정보의 값이 누적된다는 부분이 와닿지 않을 수도 있으니 연습해두자.

 


고난주간 1일차 풀이

1. solver에 따라 조건영역 안에 있는지 밖에 있는지 @condition에서 확인 가능하게 만든다.

2. solver에 따라 영역안에서 조건이 시행될 때의 시간을 @redlife에서 확인 가능하게 만든다. 조건 영역이 넓어지면 redlife 도 넓어지게 만든다.

3. 여러점에 대해서도 동일한 셋팅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여러 점의 속도를 다르게 할 수 있어야한다.

4. solver의 첫번째 input뿐 아니라 두번째 input도 사용하며, 영역의 위치정보를 두번째 input에서 설정해준다.

 

Solver 안에서 Point의 움직임에 관한 Attribute Wrangle을 작성해준다.

v@vel을 @P에 더해줌으로써 Point가 프레임에 따라 움직이게 만들어주었다.

 

v@vel에 관한 내용은 solver의 바깥에서 미리 만들어줌으로써 solver 바깥에서 v@vel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혼자서 시도했을 때에는 condition에 관한 Attribute를 info 위치에 미리 적어두고자하여 if문을 사용한 것과는 달리 정답은 보다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i@redlife에 관한 정보는 if문에서 else를 굳이 붙이지 않아도 "red"에서 벗어나게 되면 자동으로 redlife가 멈추는 형식이다.

 

나는 color에 관한 정보를 redlife에 같이 입력하였다. 하지만 정답에서는 solver 바깥에 작성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어디에 하여도 문제가 없는 것 같다.

 

가장 헤매었던 부분이다. 여러 개의 Point가 제 각각 다른 속도로 움직이게 해야 하는 부분인데, 난 여기서 random의 개념을 인지하지 못하고 단지 원하는 속도로 각각 조절할 수 있게 만들게 하기 위해서만 신경을 썼다. 이번 고난주간 과제에서는 한 부분에 꽂히게 되면 생각의 확장이 제한되고 계속 같은 방식으로만 고민하게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houdini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는 과정이 쉽지 않게 느껴졌다. 거의 모든 정보가 영어로 되어 있으며, 읽을 수 있다 하여도 정확한 쓰임새를 유추해내기는 어려웠다. 스스로 공부하고 난관을 헤쳐나가는 고난주간을 경험함으로써 앞으로의 후디니 공부가 달라지길 바란다.

 

 


고난주간 2일차

1. 여러개의 점에 동시에 적용되는 방식 보다는 먼저 하나의 점이 목표와 같이 움직이는 방법을 찾아낸다.

2. 모든 포인트가 서로 다른 seed 값을 가지게 하여 모두 random한 값을 갖게 한다.

3. 우리가 가진 solver가 interval에 의해서 꺽이는 타이밍을 정해줄 수 있어야 한다.

4. 진행방향에 대해 규칙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이 하나를 만드는데 8시간이 걸렸다. 하나의 점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은 이렇게 완성시켰으나, 아마 작동 방식이 정답과는 다를 것이다. 좋은 결과물을 내보려했지만 결국 여러 점을 이용해 만들어내기는 어려웠으며, Interval로 꺾이는 타이밍을 조절해주는 것도 하지 못했다. 좀 더 시간을 가지고 고민해봐야겠다.